(메타버스)메타버스 연구 방법 툴
장점: GIS, 라이노 등, 조경 설계에서 많이 쓰이는 툴과 직접 연동 가능.
장점: 3D Max와 연동함. Unreal보다 그래픽 질이 좋아보임.
장점: 수목, 주변 포장, 기상 관련 다양한 파라미터 조절 가능.
장점: 게임, 건축 등에서 쓰이는 가상현실 그래픽 프로그램
링크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8ig72Lbe0ps
1. Cesium in Unreal Engine
• 2011년 항공우주 소프트웨어 회사, Analytical Graphics, inc.에서 개발
• 2012년 open source로 출시
• 3D Geospatial application
• 한계점
지형 및 빌딩 정보의 한계가 존재 (국내의 공간정보 구현이 미흡한 상태)
2. Twinmotion with unreal engine
• ARCHICAD, Revit, SketchUp Pro, RIKCAD, Rhino Grasshopper와 동기화 가능
• OpenStreetMap 기반의 공간정보를 끌어와 수정
• 장점
건축시각화 툴인 트윈모션과 unreal engine이 결합, human scale – city scale에 따른 여러 가지 환경이나 모델 변경이 용이함
• 한계점
지형 및 빌딩 정보의 한계 (직접 수정 or 국내 공간정보 활용방안 모색 필요)
(메타버스)메타버스 연구 방법 툴
장점: GIS, 라이노 등, 조경 설계에서 많이 쓰이는 툴과 직접 연동 가능.
장점: 3D Max와 연동함. Unreal보다 그래픽 질이 좋아보임.
장점: 수목, 주변 포장, 기상 관련 다양한 파라미터 조절 가능.
장점: 게임, 건축 등에서 쓰이는 가상현실 그래픽 프로그램
링크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8ig72Lbe0ps
1. Cesium in Unreal Engine
• 2011년 항공우주 소프트웨어 회사, Analytical Graphics, inc.에서 개발
• 2012년 open source로 출시
• 3D Geospatial application
• 한계점
지형 및 빌딩 정보의 한계가 존재 (국내의 공간정보 구현이 미흡한 상태)
2. Twinmotion with unreal engine
• ARCHICAD, Revit, SketchUp Pro, RIKCAD, Rhino Grasshopper와 동기화 가능
• OpenStreetMap 기반의 공간정보를 끌어와 수정
• 장점
건축시각화 툴인 트윈모션과 unreal engine이 결합, human scale – city scale에 따른 여러 가지 환경이나 모델 변경이 용이함
• 한계점
지형 및 빌딩 정보의 한계 (직접 수정 or 국내 공간정보 활용방안 모색 필요)